본문 바로가기

news/한겨레

“정의가 없는 국가는 강도떼와 같다” 천주교 ‘국정원 불법’ 첫 시국미사

“정의가 없는 국가는 강도떼와 같다”  천주교 ‘국정원 불법’ 첫 시국미사


수원교구 사제·신도 600여명 참석…“헌정 초유 국기문란” 비판

“정의가 없는 국가는 강도떼와 같다.”

천주교 수원교구 총대리 이성효 주교는 20일 성 오거스틴의 경구를 따 최근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불법 개입과 이후 정치 상황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2013년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나. 헌정 사상 초유의 사건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다. 정치는 과거 1970년대로 되돌아가고 있다”며 참담해했다.

국회의 국정원 국정조사특위 청문회가 뚜렷한 성과 없이 19일로 마무리된 다음날인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주교 수원교구 장안동성당에서 수원교구장인 이용훈 주교, 총대리 이성효 주교와 사제·수녀, 신도 등 6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국정원 대선 불법 개입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천주교 수원교구 시국미사’가 열렸다.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와 관련해 천주교 쪽이 시국미사를 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63년 서울대교구에서 분리된 수원교구로서는 50년 만의 첫 시국미사다. 지금까지 부산교구를 시작으로 마산·광주대교구·인천·전주교구, 대구대교구와 안동·대전·원주교구 소속 사제들이 잇따라 시국선언을 했다. 교구 소속 사제들 이름의 시국선언이 아니라, 수원교구 차원에서 교구장이 시국미사를 봉헌하고 직접 현 사태를 경고하고 나섰다.

미사 뒤 수원교구 사제와 수도자들 627명의 시국선언도 발표됐다. 수원교구 소속 사제의 75%인 304명이 참여했다. 사제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 대선 개입의 진상과 국가정보원과 새누리당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 공개의 진상 규명과 사과, 재발방지 대책과 국가정보원 개혁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시국미사에서는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과 관련해 제구실을 못하는 국회와 언론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나왔다. 천주교 정의평화위원장이자 천주교 수원교구 교구장인 이용훈 주교는 이날 시국미사 인사말을 통해 “국정원의 국기문란 사건을 바로잡아야 할 국회는 뇌사 상태다. 국정원 국정조사 청문회를 바르게 진행할 수 없는 상태다. 언론은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침묵과 묵인으로 일관하고 언론의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구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원의 잘못을 직시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자정 능력을 상실한 국가기관에 자정을 기대할 수는 없다. 대통령이 대승적 자세로 문제를 풀고 국민행복시대를 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사에 참석한 사제와 신도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미사 강론에 나선 이성효 주교는 각계의 시국선언이 잇따르는 데 대해 “국정원이 정치개입을 금지하는 법령을 어기고 불법적으로 대선에 직접 개입하고 본연의 직무를 벗어난 행위를 하면서 민주주의를 파괴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주교는 “불법 선거 개입 뒤 여론을 흐려서 선량한 시민들의 눈을 흐리게 하는 국정원의 행위는 헌법을 유린하는 행위다. 이는 과거 정치 공작보다 더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수원교구청의 국정원 대선 불법 개입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수도자 시국선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너희는 정의, 오직 정의만 따라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살 수 있다"(신명 16,20)

“생명의 하느님,정의의 하느님,그리고 고통 받는 이들과 함께 하시는 하느님”을 믿고 따르는 우리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와 수도자들은 최근 국가정보원의 대통령 선거 불법 개입과 공작정치,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소모적인 정쟁을 지켜보면서 참담한 심경을 금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번 사건이 국정원이 특정 정파의 입장에 서서 국민을 상대로 심리전을 펼친 사건으로서,민주공화국인 대한민국과 국민의 주권, 그리고 이를 명시한 헌법에 대한 중대한 공격임을 재확인합니다. 이 사건에서 진실과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없다면 국민의 자유도,대의제 민주주의도, 공권력에 대한 신뢰 역시 바로 세울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국정원이 자행해온 정치공작과 대선개입의 진상과 축소은폐 의혹을 명확히 밝혀 그 책임자를 성역 없이 처벌하고,철저한 개혁을 통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일에는 보수와 진보,사상과 정견의 차이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또한 누구보다 먼저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재발방지대책 수립 등에 앞장서야 할 박근혜 대통령은 “나는 그 사건과 무관하다”는 식으로 대통령의 역할을 무책임하게 포기하며 정략적자세를 드러내는가 하면,국민들 앞에 무릎 끓고 사죄하며 책임자 처벌과 전면적 개혁을 수용해야 할 국정원은 국회 2/3의 동의를 얻어야만 공표가 가는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무단으로 공개,정국의 방향을 자기들 뜻대로 움직이려는 제2,제3의 정치개입에 나서고 있어 국민의 실망과 분노는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정원 대선 불법 개입에 분노하는 국민들의 분노가 대규모 촛불집회로 전국 각지에서 들불처럼 번져 나가고 있음에도 언론은 이를 보도하지 않거나 축소,왜곡 보도로 일관하고 있습니다.마치 유신 군사독재 시절의 보도지침을 연상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일들은 우리가 소중히 지켜온 민주주의와 국기를 뿌리에서부터 뒤흔드는 중대한 범죄행위이며,많은 이들이 헌신과 희생으로 이루어낸 민주주의의 역사를 후퇴시키고 우리 사회의 신뢰와 합의를 무너뜨리는 것입니다.뿐만 아니라 이는 민주주의를 위해 언제나 역사와 함께 했던 교회에 대한 도전이며,교회와 세상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느님을 거스르는 죄악이기도 합니다.

이에 우리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와 수도자들은 민주주의의 근간이 흔들리고 독재정권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현 세태를 바라보며 신앙의 양심과 경고를 담아 박근혜 정부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1.지금 우리 사회와 국가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의 전모를 정확하게 밝히고 바로잡는 것이며 이를위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합니다.

1.국가정보원과 새누리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 공개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합니다.

1.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과 국가정보원 개혁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밝혀 줄 것을 촉구합니다.

1.국정원 사건에 대한 주요 언론사들의 불공정한 보도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국정원 사건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활동을 공정하게 보도 할 것을 촉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