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서로 다른 시각

'앞바퀴만 남기고 사라진 자전거'…자전거 도둑에 '몸살'


포털로 보는 네티즌 이야기 [ 네이버 ]

'앞바퀴만 남기고 사라진 자전거'…자전거 도둑에 '몸살'



자전거 도둑 매년 증가…전국 통합 '자전거 등록제' 도입해야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잠금장치(좌물쇠)로 잘 묶어놔도 소용이 없어요. 절단기로 잠금장치를 자르고 자전거를 훔쳐갔는데 찾을 방법이 없네요."

직장인 임성철(32)씨는 얼마 전까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이른바 '자출족'이었다. 교통비도 줄이고 운동까지 할 수 있어 매일같이 페달을 밟았다. 

매일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던 임씨는 혹시 자전거를 잃어버리지 않을까 늘 불안했다. 누군가 세워놓은 자전거를 훔쳐가려고 잠금장치를 뜯다 실패한 흔적을 본 뒤 더 불안해졌다. 이 때문에 임씨는 번거롭더라도 잠금장치를 항상 가지고 다녔다. 

하지만 우려는 현실이 됐다. 출근하기 위해 집 앞에 세워둔 자전거가 잠금장치를 채워놓은 앞바퀴만 남겨놓고 감쪽같이 사라졌다. 결국 자전거를 잃어버린 임씨는 예전처럼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하고 있다.

자전거 열풍이 거세다. 운동과 여가생활 등을 위해 자전거를 타는 인구가 크게 늘어 10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차 값과 맞먹는 비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점차 늘고 있다. 하지만 덩달아 자전거 절도범죄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08년 한 해 동안 4915건에 그쳤던 자전거 절도 발생건수가 2011년 1만902건으로 2배 이상 급증했고, 지난해에도 1만5971건이나 발생해 해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전거를 잃어버린 피해자들 대부분이 경찰에 신고를 하지 않아 실제 피해 사례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전거 절도는 잠금장치를 절단기로 자르고 훔쳐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자전거를 통째로 훔치기 어려우면 안장이나 조명기기 등 일부분만 떼어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정부는 지난 2010년 자전거 차대번호 등을 관공서에 등록해 관리하는 '자전거 등록제'를 추진했다. 차대 번호와 전화번호를 등록해 분실했거나 방치된 자전거의 주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서울 양천구와 노원구 등 일부 지자체만 시행 중일 뿐 예산 부족과 지자체들의 참여가 저조해 2년째 헛바퀴만 돌고 있다. 또 주무부처인 안전행정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예산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전국적인 자전거 등록 제도의 실행을 미루고 있다. 

안정행정부 관계자는 "자전거의 분실·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적인 자전거 등록제 도입이 필요하다"면서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예산이 많이 들어 자전거 구매와 동시에 제조사나 소비자가 직접 등록할 수 있는 방법 등의 다른 대안은 없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인터넷 자전거 동호회에서는 자전거 고유번호인 차대번호(시리얼 번호)와 사진 등을 등록하는 자전거 등록제를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비하다. 

한 인터넷 자전거 동호회 가입한 박모(27))씨는 "자체적으로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더라도 도난을 당한 뒤 자전거를 찾은 회원은 손에 꼽을 정도"라며 "자전거를 잃어버린 회원들은 찾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자전거 도난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전거 차대번호(시리얼 번호)를 적어두기 ▲건물 내부에 자전거 보관 ▲견고한 잠금장치 사용 ▲안장·조명기기 등은 분리해서 따로 보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전국 단위의 자전거 등록제를 도입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는 "현재 자전거 등록 제도를 운영중인 지자체들의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며 "정부는 전국 단위의 통합된 자전거 등록 제도의 시행을 위해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길거리에 세워놓은 자전거를 훔치는 것은 엄연한 범죄 행위"라며 "훔친 자전거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거래되고 있는데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도난신고된 자전거 번호와 판매되는 자전거 번호를 손 쉽게 확인할 수 시스템을 개발해 거래를 차단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sky0322@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