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민중의소리

‘민주·인권도시’는 빈말?…광주서 때아닌 ‘체게바라 징계’ 논란


‘민주·인권도시’는 빈말?…광주서 때아닌 ‘체게바라 징계’ 논란

 김주형 기자 kjh@vop.co.kr

 입력 2013-08-20 15:01:00l수정 2013-08-20 16:04:25

 기자 SNShttp://www.facebook.com/newsvop


시민협·인권회의·전주연 의원, “강운태 시장, 징계 철회하고 사과하라” 촉구


광복절에 때아닌 남미의 혁명가 체게바라가 화제가 됐다. 조선일보는 16일 전홍범 광주지방보훈청장의 말을 인용해 68주년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체게바라 의상을 입고 합창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에 광주시는 ‘의상이 부적절하다’며 합창단장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해 파문을 확산시켰다.


이미 합창단과 광주시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지난해 학부모들이 사준 의상을 입혔을 뿐”이라며 ‘단순 해프닝’이라 해명했지만,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진상파악을 지시하자 다음날 이아무개 합창단장을 징계위에 회부해 논란을 더 키웠다.


사태가 이렇게 흐르자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징계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인권회의, 전주연(통합진보당, 비례) 광주광역시의원 등은 19일 성명을 발표해 징계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문화도시’와 ‘민주·인권·평화도시’를 표방하는 광주에서 벌어진 데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광주시민협은 “당시 공연은 매우 감동적이어서 강운태 시장도 일어나 무대에서 어린단원들과 춤까지 추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바로 다음날 단장의 징계를 성급히 결정하여 광주의 문화를 이끌어갈 어린 재목들에게 잊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안겨주고 말았다”면서 “또 앞뒤 정황을 신중하게 따지지 않고 서둘러 잘못이라고 인정함으로써 광주시민의 의로운 명예와 문화적 자존심도 순식간에 실추시키고 말았다”고 안타까움을 털어놨다.


이어 “제국주의와 독재에 대항한 혁명가의 상상력을 지우고 사상검열을 해야 하는 문화적 후진성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특히 지난 5월 국가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과 5·18지우기에 빚대 “광주의 진실을 왜곡하는 수구세력들이 득세를 하는 역류의 시대에 보훈청장의 몰상식한 말 한마디에 시장이 휘둘린다면 어떻게 민주, 인권, 평화를 주창하는 문화도시 광주의 자존과 정체성을 지켜나갈 수 있느냐”며 꼬집었다.


끝으로 “과도한 월권을 반복하는 보훈처에 자중을 요구하며 낡은 사상적 재단을 시도한 보수언론에도 심한 유감을 표”하는 한편 “어울리지 않은 옷을 입은 건 단원들이 아니라 바로 광주시장이다. 같은 자리에 있었던 한 구청장은 단장에게 부끄러운 일이라며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손을 보태겠다는 뜻은 밝힌 바 있다”며 합창단장과 어린 단원들, 그리고 단원들의 부모에게 강 시장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광주인권회의도 징계 철회와 공식사과를 촉구했다. 인권회의는 “시정의 핵심적 가치로 인권을 자임하는 광주시가 오히려 인권을 탄압하는 있을 수 없는,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 발생한 것에 커다란 충격과 심각한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또한 “광주인권헌장, 광주인권조례, 수 많은 자리에서 인권도시 추진을 공언한 이 모든 것이 단지 정치적 수사일 뿐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행사의 취지나 시민 정서에 맞지 않다는 보훈처장 개인의 의견을 (징계 회부) 이유로 삼았다는 것에 분노를 넘어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주연 의원은 “가장 창조적이어야 할 문화에 경직된 이념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후진적인 문화 마인드를 보여주는 것이며 스스로 표방한 ‘창조도시’ 이름에도 걸맞지 않다”며 “이번 징계는 광주시의 부끄러운 문화철학을 드러내는 것이다. 징계위 회부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지역사회 각계가 강 시장에게 징계 철회와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한편 해결과정을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 경고하고 있어 합창단장에 대한 징계위가 어떤 과정을 거쳐 또 어떤 결론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본 기사는 민중의소리 뉴스 스크랩입니다. 더 많은 뉴스를 원하시면 http://www.vop.co.kr 이동해 주십시오

http://www.vop.co.kr/A0000066909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