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민중의소리

오병윤 “국토부, 철도공사 ‘민영화’ 사장선임 위해 불법개입…재공모 실시해야”


오병윤 “국토부, 철도공사 ‘민영화’ 사장선임 위해 불법개입…재공모 실시해야”

 최명규 기자 acrow@vop.co.kr

 입력 2013-08-20 10:21:10l수정 2013-08-20 13:46:10

 기자 SNShttp://www.facebook.com/newsvop


오병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

오병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양지웅 기자


“철도민영화 전면 백지화 위해 국회 특위 구성해야”


오병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토교통부가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사장선임 과정에서 '철도 민영화'에 찬성하는 인물을 선임하라는 외압을 가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 관련해 "현재 공모 절차는 이미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사장 공모 과정을 중단하고 문제가 된 후보자를 제외한 후 새롭게 공모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태는 공기업에 낙하산 인사를, 특히 민영화 사장을 임명하기 위해 국토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불법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토부 철도국장이 코레일 임원추천위원회 일부 심사위원에게 전화를 걸어 이명박 정부 시절 국토부 교통정책실장이자 철도 민영화의 밑그림을 그린 인물로 알려진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을 밀어달라는 취지로 압력을 가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오 원내대표는 "국토부는 지금까지 경쟁체제 도입은 민영화가 아니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민영화를 추진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불법적으로 철도공사 사장 선임과정에 개입한 국토부 철도국장과 국토부 장관을 엄정하게 조사하고 당사자와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철도민영화 계획을 전면 백지화 하고 철도산업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국회 내 특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민중의소리 뉴스 스크랩입니다. 더 많은 뉴스를 원하시면 http://www.vop.co.kr 이동해 주십시오